[메디컬칼럼] 안면윤곽, 성형외과 선택 시 고려할 점은?

기업경제신문 / 기사승인 : 2019-11-14 10:59:53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아이디성형외과 이경민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요즘 뚜렷한 이목구비만큼이나 갸름하고 작은 얼굴형이 미인이라고 인식되는 분위기다. 경락 마사지나 보톡스 시술 등 얼굴작아지는법이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되고 있다. 이 가운데서도 얼굴 크기와 모양을 짧은 기간 효과를 보는 것은 성형수술이다. 대표적인 수술인 안면윤곽수술은 트렌디한 얼굴을 갖고 싶어하는 젊은층에서 특히 선호도가 높다. 

 

일부 개원가에서는 젊은층 공략을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 수험표할인 혜택 이벤트를 실시하기도 한다. 하지만 안면윤곽은 단순히 수험표할인이나 혜택만으로 선택할 경우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힘든 고난도 수술인 만큼 신중할 필요가 있다. 

 

안면윤곽은 크게 광대축소술과 사각턱수술, 턱끝축수술로 나뉘며, 이목구비의 전체적인 비율을 고려해 광대부터 앞 턱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다. 

 

우선 광대축소술은 광대뼈를 잘라서 얼굴 안쪽으로 넣어줘 얼굴라인을 작고 세련되게 개선하는 수술법으로, 옆광대를 얼마나 자연스럽게 축소하는지가 관건이다. 넓은 광대를 슬림하게 해주는 완전고정 퀵광대 수술의 경우 최소 절개로 수술 흉터와 볼처짐이 없고, 아치를 완전 고정함에 따라 벌어지지 않는 튼튼한 광대를 유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각턱수술은 단순히 턱만 깎는 게 아니라 턱 라인을 둔탁하게 만드는 하악의 가장 두툼한 부위인 MVP존까지 제거하는 것이 관건이다. MVP존을 제거하면 정면 축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턱끝축소술은 증상의 정도나 신경선 등을 고려해 이뤄져야 하는 만큼 최적의 개인 맞춤의 수술법을 진행하는 것이 관건이다. 예컨대 아주 긴턱과 낮은 신경선을 가진 사람이라면 'ㅅ'모양으로 절골해 길이와 폭을 축소해야 한다. 갈라진 턱끝이나 높은 신경선을 가진 경우라면 나비 모양으로 절골해야 턱끝이 뾰족하게 완성된다. 

 

큰 얼굴 고민이 비단 뼈 때문만이 아니라면 지방 제거를 병행해 V라인을 찾을 수도 있다. 뼈가 작아도 피하지방이 과하면 얼굴이 크고 통통해 보일 수 있기 때문. 볼 깊숙한 곳에 위치해 볼처짐의 원인이 되는 심부볼 지방만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피부 아래 골고루 위치하고 있는 피하지방을 함께 제거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안면윤곽은 누구나 최적의 비율을 찾아야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얼굴을 만들 수 있는 만큼 성형외과 전문의라 할 지라도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니다.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 멸균소독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는지, 응급구조 장비와 첨단장비가 구비돼 있는지, 수술 이후에도 집중적인 케어가 이뤄지는지 등을 골고루 체크해야 한다.  

 

 

글. 아이디성형외과 이경민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저작권자ⓒ 기업경제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