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안전성 높이는 수술 방법 따로 있다?

최진우 기자 / 기사승인 : 2020-09-23 10:31:11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이태성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을 함께 수술해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하는 치료다. 턱비대칭이나 주걱턱 등에 효율적이며 얼굴형 전반을 변화를 줄 수 있다. 다만 양악수술은 얼굴 뼈 자체를 움직이는 고난도 수술로 위험성이 동반되는 만큼 안전 이슈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아이디병원 이태성 원장(성형외과 전문의)과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Q. 양악수술이란 어떤 수술인가?

 

= 턱의 위치나 모양을 변형시키는 수술의 일종으로 상악과 하악을 함께 하는 수술을 양악수술이라고 말한다. 양악수술은 상악과 하악의 뼈를 잘라 분리하고 정상 교합에 맞게 상악과 하악의 뼈를 이동 시킨 후 뼈를 고정하는 방법이다. 하악 사이를 지나는 하악지신경의 손상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핵심이다.

 

Q. 양악수술 시 위험성이 동반되는 이유는?

 

= 위에서도 언급했듯 양악수술은 뼈 자체를 잘라 분리한 뒤 정상 교합에 맞춰야 하는 수술이다. 일반적으로 주걱턱은 아래턱뼈 뒷부분을 잘라 튀어나온 만큼 밀어 고정하는 방법이이다. 돌출입은 위아래 턱뼈를 함께 뒤로 밀어 고정하는 식이다. 긴 얼굴은 주로 길게 자란 위턱을 잘라 얼굴을 줄이면서 턱 모양을 다시 맞춘다.

 

이렇듯 양악수술은 뼈 자체를 분리해야 하고 하악 사이에 있는 하악지신경을 피해 수술해야 한다. 수술 시 이 부분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 비대칭 및 교합이상, 감각이상, 코 퍼짐 현상, 턱 함몰, 청력이상, 호흡곤란 등 각종 부작용에 노출될 수 있다.

 

Q. 안전한 양악수술 방법은?

 

= 1950년대 국내에서 처음으로 진행된 양악수술(턱교정 수술)은 의료기술이 발전에 따라 안전도가 높은 다양한 수술 방법이 고안됐다. 최근에는 증강현실을 도입한 네비게이션 양악도 도입됐다.

 

네비게이션 양악이란 수술 도구가 신경선, 치근에 접근 시 경고음이 울려 신경 손상 예방 및 차단이 가능하다. 수술 시 완벽히 설계한 절골선을 화면으로 실시간 모니터링해 오차 가능성이 기존 양악수술과 비교해 낮아졌다. 3D 시뮬레이션으로 양악수술 전후 결과를 미리 보여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주걱턱이나, 턱비대칭, 주걱턱수술은 물론 양악재수술에도 적용 가능해 확장성도 높다.

 

Q. 양악재수술도 가능한가?

 

= 양악재수술도 가능 하지만 일반 양악수술보다 더 고난도이기 때문에 쉽게 접근하면 안 된다. 양악재수술의 경우 턱뼈와 얼굴 구조가 변형된 상태로 남은 뼈의 두께와 양, 신경선과의 거리 등을 정확하게 판단 후 진행해야 한다.

 

양악재수술에 제약이 따르는 이유는 ▲절제된 턱뼈로 인한 제한 ▲뼈의 고정점 부족 ▲틀어진 해부학적 구조 등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네비게이션 양악수술은 양악재수술 환자들에게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첨단 장비를 사용해 턱에서 뇌로 이어지는 신경선 주행로 정밀 진단이 가능하고 오차까지도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Q. 병원 선택 시 주의사항은?

 

= 전문적인 성형외과를 방문해 양악수술이 반드시 필요한지를 일차적으로 상담해야 한다. 이후 주걱턱이나 턱비대칭 등의 이유로 주걱턱수술 등 양악수술이 결정됐다면 병원의 전문성과 집도의의 경험, 첨단 장비 보유 등을 확인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양악재수술 환자라면 보다 꼼꼼하게 병원의 장비와 전문 의료진 수술 여부 등을 포괄적으로 살펴 진행해야 안전하게 양악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저작권자ⓒ 기업경제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PHOTO NEWS